Min

2022 개정교육과정(물리학Ⅰ) 변화 본문

Daily/Major

2022 개정교육과정(물리학Ⅰ) 변화

Sillu 2024. 1. 20. 14:47
반응형

다른 과학탐구 과목도 그렇지만, 이번 개정교육과정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기존의 과탐Ⅱ 과목(물리학 Ⅱ , 화학 Ⅱ , 생명과학 Ⅱ , 지구과학 Ⅱ )이 사회탐구 영역처럼 2개씩 더 세분화 된다는 점이다.

아직까지 개정 교과서가 나오지 않았기에, 교육과정 총론에 서술 되어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비교해보았다.

2022 개정교육과정의 물리학Ⅰ 단원은 다음과 같다.

대단원 소단원 특이사항
힘과 에너지 평형과 안정성 기존 물리학Ⅱ 개념
뉴턴 운동 법칙  
운동량 보존  
일-에너지 정리  
역학적 에너지 보존  
열과 에너지 전환 정량적 계산 삭제
전기와 자기 전기장과 전위차 기존 물리학Ⅱ 개념
전기에너지 기존 중2, 3 개념
축전기 기존 물리학Ⅱ 개념
자성체  
전류의 자기 작용  
전자기 유도  
빛과 물질 중첩과 간섭  
굴절 볼록렌즈 상의 작도 내용 추가
빛과 물질의 이중성  
원자의 구조 단원 순서 변경
에너지띠와 반도체  
광속 불변 정량적 계산 삭제

단원 제목 자체는 거의 흡사하나, 몇 가지 변화가 눈에 띤다.

전체적인 변화를 요약하면 예전보다는 많이 쉬워진다.

 

1-1. 평형과 안정성
기존 물리학Ⅱ에 있던 돌림힘(토크)개념이 내려왔다. 원래 첫 단원은 물체의 운동(속도, 가속도)인데 이 파트가 통합과학으로 내려감에 따라 새롭게 생겨난 단원이다.

다만 기존의 물리학Ⅱ에서 했던 것처럼 본격적인 회전운동에서의 계산이나 기준점이 2개 이상이 되는 등의 복잡한 정량적 분석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1-2. 뉴턴의 운동 법칙
기존 교육과정과 거의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 통합과학에서 속도, 가속도 개념을 배우고 올라왔기에 이 단원에서 등가속도 운동 이야기를 바로 한다.

1-3. 운동량 보존
기존 교육과정과 거의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

1-4. 일-에너지 정리
기존 교육과정과 거의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원래 중학교 3학년 3단원에서 자세하게 다루었던 일-에너지 정리를 물리학Ⅰ에서는 자세히 언급하지는 않는데, 이번 새 교육과정에서는 다시 한번 자세히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도 중3에서 일-에너지 정리는 여전히 남아있다)

1-5. 역학적에너지 
기존 교육과정과 거의 동일할 것으로 보인다. 역학적에너지는 여전히 3가지(중력 퍼텐셜에너지, 탄성 퍼텐셜 에너지, 운동에너지)를 다룬다.

1-6. 열과 에너지 전환
열역학 과정에서 정량적인 계산이 빠진다. 기존 물리학Ⅰ에 있던 열역학의 정량적 계산은 새롭게 신설되는 "역학과 에너지" 과목(기존의 물리학Ⅱ에서 분화)으로 넘어갔다.

 

2-1. 전기장과 전위차
새롭게 신설된 단원으로 기존 물리학Ⅱ 개념이다. 다만, 정량적 계산은 마찬가지로 물리학Ⅱ에서 분화된 "전자기와 양자"에서 다루기 때문에 물리학Ⅰ에서는 전기장에 대한 정성적인 분석만 다룬다. 

따라서 기존 전기력과 전하량 파트에서 다루는 문제 유형에 전기장 개념만 추가된 정도일 것으로 예상된다.

2-2. 전기에너지
소비전력, 저항의 합성 등과 같이 기존 중2, 중3에 있던 내용들이 올라왔다. 다만 중등에도 여전히 전기에너지 단원이 남아 있기 때문에 약간 더 심화로 다루는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2-3. 축전기
기존 물리학Ⅱ에 있던 개념이 내려왔다. 축전기에 저장되는 전기에너지의 원리에 대한 정성적 분석은 다루지만, 기존 물리학Ⅱ에서 다루었던 축전기의 전기용량, 직렬/병렬 연결, 유전체에 대한 내용이 빠진다. 따라서 정량적 계산 문제들은 다루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4. 자성체
기존의 '물질의 자성' 단원과 거의 유사할 것으로 생각되는 단원이다. 

2-5. 전류의 자기작용
마찬가지로 기존 교육과정 내용(전류에 의한 자기장, 자기력)과 거의 유사할 것으로 생각된다.

2-6. 전자기유도
기존 교육과정 내용(전자기유도)과 거의 유사할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전자기유도 법칙(렌츠, 패러데이)에 초점을 두지는 않는다는 말로 보아 조금 더 쉬워질 것으로 보인다.

 

3-1. 중첩과 간섭
기존 교육과정 내용(빛의 간섭)과 거의 유사할 것으로 생각된다.

3-2. 굴절
내용상에 언급은 없지만 기존 교육과정 내용(굴절 과정에서의 스넬의 법칙)은 포함될 것으로 보이며,
새롭게 추가된 항목으로 "볼록렌즈에서의 상의 작도" 내용이 추가된다.

2015교육과정, 2009교육과정에서도 다루지 않았던 아주 예전의 내용이 다시 돌아왔다.
결상 공식, 렌즈 제작자 공식, 복합 렌즈 등의 복잡한 경우는 다루지 않고 볼록렌즈의 상만 자세하게 다룰 것으로 보인다.

3-3. 빛과 물질의 이중성
기존 교육과정 내용과 거의 유사할 것으로 생각된다.

3-4. 원자의 구조
기존에는 2단원인 전자기 파트에서 다루었던 단원이나, 이번에는 3단원으로 위치가 변경되었다.

내용 자체는 기존 교육과정(전자의 에너지 준위, 스펙트럼, 보어 원자 모형)과 거의 유사할 것으로 생각된다.

3-5. 에너지띠와 반도체
기존 교육과정 내용(에너지띠, 도체, 부도체, 반도체, p-n 다이오드)과 거의 유사할 것으로 생각된다.

3-6. 광속 불변
다루는 개념 내용 자체는 동일하나, 많이 축소되었다.
특수상대론의 광속 불변과 이에 대한 현상으로 시간 팽창, 길이 수축만 다룬다.
기존에 다루었던 질량 증가, 동시성의 상대성은 배우지 않으며 정량적인 계산 또한 빠진다는 문구로 보아 굉장히 쉬워질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Comments